MSDS염소 독성가스(암모니아)의 성질 MSDS (치염산소산 나트륨)
독성가스(이산화황)의 성질 가성소다의 특성과 유해성 독성가스(염소의 성질)
원소의 주기율표 가스누출시 응급조치 방법 관련사이트

물리적 성질
분자식: NH3
분자량: 17.03
별 명 : Ammonia gas
녹는점: -77.7℃
끓는점: -33.4℃
밀 도: 0.6(vap), 0.676
비 중: 0.6585(-34℃,23기압,liq)
용해물질: 물, 알콜, 에테르
상태 : 무색의 기체, 자극적 냄새 공기보다 가볍고 가압에 의하여 액화되기 쉽다. 상온에서는 강하고 특유한 자극적 냄새를
가지며 20℃, 8.8기압에서 액화되어 액체암모니아가 된다또 상압에서는 -33.35℃에서 액체가 된다. 암모니아가스는 상온에서 안정하나 고온이 되면 분해된다 상온에서 상온의 물에 대하여 용적의 700배 녹는다. 그 수용액은 강한 알카리성을 나타내며 100㎖의 물에 89.9g(0℃), 52g(20℃), 7.4g(96℃)녹는다.
기타성질 : 공기, 산소, 기타산화제에 의해 산화되어 산화질소, 질산 등을 생성한다. 액체 암모니아의 증발잠열은 물
다음으로 크며 (301.8㎈/g(0℃) 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여러가지 물질을 쉽게 녹이며, 용액은 수용액과 동일한 성질을 가진다. 암모니아는 물에 쉽게 녹아 수산화암모늄이 되고 약염기로 산과 반응한다. 염소가스 또는 요소가스와 혼합하여도 폭발의 위험이 있음. 구리, 아연 등의 합금을 자극하여 부식시킴. 강알칼리성을 나타냄.
액화시 특성
- 융점 : 33.5℃
- 어는점 : 77.2℃
- 연소범위 : 16 ~ 25%
* 액체암모니아가 대기 중에 누설 또는 분출한 경우 급격히 주위의 열을 빼앗아 기체로 된다. 이때 하얀 연기가 발생하는데
   그것은 공기중의 수분이 냉각 응축된 것. 액체가 기화시 약 800배의 용적 팽창


화학적 성질
반응성 : 공기와 혼합 폭발성 가스생성(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질소와 수소로 분해됨. 연소시에는 황색의 불을 내며 질소와
물, 소량의 질산암모늄, 이산화질소를 생성.
부식성 : 동, 동합금, 알루미늄, 알루미늄합금을 현저하게 부식시킴. 수분이 같이 있으면 그 작용 이 더욱 격렬해진다.
기타성질 : 유독 폭발성 가스 취급주의 요망(가연성가스)


용도 및 제법
질소질비료(요소, 황안, 유안, 질안), 화학섬유(레이온, 나일론), 아크릴로니트릴, 히드라진, 질산, 멜라민, 아크릴아미드,
청산,아질산소오다, 질산소오다, 중탄산암모늄, 냉동냉매, 무기약품, 도료, 산성중화제, 고무경화 제, 의약, 금속표면질산물, 각종암모니아화합물제조, 황산암모늄소오다법에 의한 알칼리의 산성중화 알카리, 유지정제 질산폭약, 분무기가스의 제조 공해방지용중화제
식품 : 효모영양물 유지의 산성중화에 사용
보통시판품은 27%(비중 0.90), 35%(비중 0.88)의 암모니아수이나 식품용 으로 암모니아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식품첨가물에 사용하는 것은 일본의 경우 두부의 팽창제(방축제)정도 이다. 이것은 냉동건조두부에 봄베에서 암모니아 가스를 불어서 본 가스를 흡입시키면 두부의 복원성이 좋아지고 부드러운 부피가 큰 두부가 된다.
암모니아계 팽창제는 화학반응(복분해) 또는 열분해에서 생성되는 암모 니아 가스(탄산가스 공기)를 사용한다. 이러한 사용은 본 품의 시약 1급, 약방의 합격품 및 가스의 경우에도 순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다.


위험성
인 화 점 : 일반적으로 인화하지 않음 (공기와 암모니아의 혼합물상태에서 조건에따라 폭발할 수 있음)
발화점 : 651℃
폭발범위 : 16 - 25%
혼재금지품 : 화약류(질산에스테르, 과염소산염을 주로 하는 화약은 제외), 연소가스, 요오드등
기 타 : 물에 매우 잘 용해한다. 누설한 암모니아의 재해에는 대량의 수분의 살포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소화시 주의사항
소화약재 : 분말탄산가스, 물(대량살수), 분말(dry chemical)
주의사항 : 주변의 화재시 신속히 용기를 안전한 장소로 신속히 옮긴다.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용기 및 용기주위에 물을 뿌려서 용기를 냉각시킨다.
착화되었을 경우에는 누출을 중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취한다. 많은 가스가 누출되었을 경우에는 용기 및 주위에 물을 뿌림으로써 동시에 전문가에게 연락한다. 누출된구역내 및 피해를 입을 인접지역내의 작업원에게 경고는 물론 급히 대피시키고 작업인은 보호구를 착용한다.
작업전 가스농도 검지를 실시한 후 통풍환기, 처리전 산성중화제 준비, 처리수에 의한 2차오염에 세심한 주의


허용 농도 25ppm


인체영향
코·목자극, 눈과 접촉 결막, 각막염증
장기폭로 : 폐렴, 기관지염
고농도흡입시 : 두통, 경련 매우위험
눈 : 점막, 결막자극 결막부종, 각막혼탁 초래 → 물세척후 붕산수로 씻고 의사의 처치
삼켰을 때 : 다량의 물로 희석 토하지 않게, 우유 또는 계란흰자를 대량으로 먹이고 위세척을 실시한 후 의사의 처치
피 부 :식성이 강하여 피부점막 자극, 조직심부까지 손상 → 물세척후 2% 붕산용액, 대량의 물로세척후 묽은 식초로 씻고
다시 물로 세척
흡 입 : 호흡기도점막자극, 흉통, 호흡곤란, 기관지염, 폐수종, 치아노제등의 유발 → 신선한 곳으로 이동, 입을 헹구고 보온
안정


인체보호구
보안경 암모니아용 방독마스크(농도 3%미만), 고무호스마스 크(고농도의 경우), 공기호흡기를 사용한다. 환기가 안되는 장소에 들어갈 때는 호흡보호구를 착용하며 위급한 경우를 대비해서 오염구역에 보호구 를 착용한 감시원을 둔다. 피부, 점막, 눈의 보호구로서는 면은 양모보다 저항성이 있으므로 면류의 내의 하의를 착용한다. 고무는 피혁보다 저항 성이 있으므로 고무장화, 장갑, 에이프론, 상의, 고무모자, 고무벨트모자, 보호안경등을 사용한다.(특히 수용액을 취급할 경우)


검지방법
가스검지기, 암모니아용 가스 검지관 누설검지제, 모포, 폴리에 틸렌특이한 냄새를 가지고 있으므로 용이하게 감지염산에 의한 방법: 유 리봉의 끝에 염산을 가까이 하면 하얀 연기가 발생함.


응급처리
흡입하였을 때는 심하게 코나 목을 자극시키고 장기간 흡입하 면 폐나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킨다. 고농도 가스를 흡입하면 두통, 경련을 일으키므로 극히 위험하다. 여하의 경우라도 환자를 암모니아가스가 없는 안전한 장소로 운반한 후 의사의 치료를 받게 하되 의사가 도착할 때까지 는 방에 눕혀 응급처치를 하나 의식불명의 환자에 대해서는 절대로 먹을 것을 주어서는 안되며 모포 등으로 싸서 따뜻하게 보호한다. 호흡이 중지 되었을 때에는 즉시 인공호흡을 하나 호흡이 약해졌을 때에는 산소흡입 을 적어도 3시간은 계속한다. 오염된 의복은 즉시제거 시키고 피해를 입 은 부분에는 많은 냉수로 세정한다. 환자에게는 도포 하는 약등을 발라서 는 안된다. 피부에 묻었을 때에는 부폐성약상과 동상을 일으키므로 즉시 접촉부를 많은 물로 15분간이상 씻으며 오염된 의복이나 구두는 급히 탈 의 시킨다. 또 세정후 붕산수를 2%의 붕산용액에 중화시킨 후 탈 세척을 한다. 눈에 들어갔을 때에는 결막이나 각막에 염증을 일으키고 실명할 위 험이 많으므로 접촉부분을 맑은 물로 15분간 씻는다. 우유나 난백을 먹인다.


취급시 주의사항
암모니아는 공기중에 간단히 연소하지 않으나 계속적 착화원에 접촉되면 연소함. 용기는 보통 8 ~ 9기압으로서 액체 암모니아 가 들어 있기 때문에 취급을 잘못하면 고압가스사고의 위험이 있다.


유츌,누설시 처리방법
제거, 회수: 가스누설을 막지 못하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 누출가스 에는 다량의 물 분무.
적색기, 로프로서 위험구역 명시


폐기, 저장 방법
폐기방법 : 물이든 큰 용기에 넣고 염산으로 중화
저장방법 : 봄베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충격의 염려 가 없는 곳에 산소봄베와는 함께 저장하지 않는다.
충전용기는 항상 5℃ 이하가 되도록 저장


저장, 운송, 취급시 주의사항
저장시 저장소에는 암모니아 가스의 누출에 대한 위험성을 항상 고려해 야 한다. 충진용기는 항상 35℃이하로 보관해야 한다. 특히 하절기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그늘 장치를 하고 동절기에는 눈을 맞거 나 용기하부에 서리나 얼음 등의 지면과 직접 접촉해서는 안된다. 충전용 기는 통풍이 잘되는 인화하기 쉬운곳은 금하고 용기는 일광을 피하고 화재의 염려가 없는 장소에 저장한다. 즉 염소, 브롬, 요오드, 무기산류, 열에 가까운 곳에 두어서는 안된다. 충진용기는 전선, 아아크선근처에 두는 것도 안된다.
운송 및 취급: 화기주의 40℃이하에서 단독보전
운송 및 취급
육상 : 어떠한 경우라도 용기는 40℃이하에서 보관한다. 하절기에는 그이 동에 있어서 직사광선을 피한다. 다른 물질과 혼재는 가급적 피한다.
해운 : 화기, 열기 또는 거주지역으로 부터 거리를 멀리한다. 용기내부 압 력은 열대지방에서는 65℃ 기타지역에서는 45℃에서 18㎏/㎠를 초과해서는 안된다.